개발 이슈,해결법

[WSL/Linux] 파일 업로드가 안될 때 폴더 권한

난쏘공돌이 2022. 1. 4. 18:35

1.문제 발생

기존에 개발하던 포폴용 SNS서비스 를 디자인변경을 위해 로컬(wsl)로 내려서 작업을 진행하던중, 기존 서버에서는 잘 작동되던 이미지 업로드기능이 500 error를 뿜으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.

2. 상황 파악

먼저 로컬코드를 서버에 복붙해서 작업했을때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.

서버에서는 문제없이 잘 올라가는데,,, 역으로 서버의 기존코드를 로컬로 내렸을때는 작동하지 않았다.
이를 통해 소스코드에는 문제가 없고 wsl환경문제임을 파악했다.

이후 wsl폴더를 접속해서 파일을 강제로 넣어봤을때에도 권한 문제로 넣을 수 없었다.

3. 문제 해결

https://docs.microsoft.com/ko-kr/windows/wsl/file-permissions

 

WSL에 대한 파일 권한

WSL에서 Windows의 파일 권한을 결정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.

docs.microsoft.com

관련해서 찾아보니 아예 접근하지 못하게 한 것은 아닌것 같아
wsl상에서 먼저 ls-al 명령을 통해 폴더 권한을 확인하니,

사진과 같이  755의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.

이것때문인가 싶어 sudo chmod 777을 통해 권한을 다 열어주니

문제없이 실행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
 

4. 교훈

항상 소스코드에만 집중하다보니 단순한 오류를 못잡아서 먼길을 돌아갈수도 있겠구나 싶었다.
각 서버환경이 다르고 설정이 다를 수 있으니 시야를 넓게 보고 여러가지 가능성들을 확인해야겠다